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환절기 감기 예방에 도움되는 방법 및 음식

by 리치트립 2022. 11. 12.
728x90
반응형

감기란?

가을이 시작된 지 얼마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11월 중순을 향해가네요. 이즈음 되면 항상 찾아오는 불청객 바로 지긋지긋한 감기이죠. 큰 일교차와 함께 건조한 날씨를 동반한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고, 그로 인해 감기에 걸리기 딱 좋은 시기입니다. 그렇다면 감기란 무엇일까요?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해 코와 목 부분을 포함한 상부 호흡기계의 감염 증상으로, 사람에게 나타나는 가장 흔한 급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재채기, 코막힘, 콧물, 인후통, 기침, 미열, 두통 및 근육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개는 특별한 치료 없이도 저절로 치유되는 질병입니다. 이게 감기의 정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질병이랑 같이 발생되거나 몸이 약해 심하게 앓지만 않는다면 큰 이상 없이 저절로 낫게 되는 게 감기입니다. 하지만 저절로 낫는다고 해서 감기가 우습게 볼만한 질병은 아니지요? 한번 걸리면 아주 어려 모로 힘들게 하는 게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게 한두 가지가 아니고 또한 금방 낫지 않는다면 여러 가지 다른 질환들도 발생이 되기 때문에 최대한 안 걸리는 것이 상책입니다. 그렇다면 감기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예방방법

첫 번째는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해라 입니다.

일단 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전염성 질병이기 때문에 바이러스가 내 몸으로 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람이 많은 곳은 최대한 피하고, 사람들과의 접촉이 불가피할 때에는 마스크 등을 이용해서 호흡기로의 바이러스의 전파를 막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는 개인위생관리를 철저히 하라 입니다.

사람 많은 곳을 최대한 피한다고 해도 나도 모르게 내 몸에 옮겨졌을지도 모르는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외출 후 집에 돌아왔을 때는 항상 손과 발을 깨끗하게 씻고, 가능하다면 양치질도 함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밖에서 있을 때에도 손을 씻을 수 있는 곳이 있으면 자주 씻어주고, 손소독제가 있다면 자주 사용해서 손에 있는 바이러스가 얼굴로 가지 않도록 하는 것을 신경 써 주어야 합니다.

 

세 번째는 물을 충분이 마셔라 입니다.

날씨가 건조할수록 기관지가 말라서 외부의 먼지가 바이러스 등을 걸러주는 역할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여 기관지 점막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하고, 또한 물을 많이 마시면 몸속의 노폐물 배출 및 혈액순환을 촉진하기 때문에 면역력 증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틈이 날 때마다 물을 마셔서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 주는 게 좋습니다. 이때 물도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이나 따뜻한 물이 훨씬 좋습니다.

 

네 번째는 온도 및 습도 관리에 신경써라 입니다.

일단 우리 몸은 체온 변화에 약한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체온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내 온도는 외부의 온도와 너무 차이가 나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한 날이 추워지는 겨울철에도 실내 온도를 18도~20도 정도로 유지하는 것이 외부와의 온도차를 적게 하면서 면역력 및 건강을 지키는 온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온도와 더불어 중요한 것이 습도입니다. 물을 마셔서 수분도 채워줘야 하지만 습도도 40%~60% 사이로 유지시키면 코 점막 및 호흡기의 촉촉함을 유지하여 면역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입니다. 습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습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이 가습기는 매일 청소를 해서 세균 번식을 막아주어야 합니다.

 

 

감기에 좋은 음식

1. 귤

우리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는 대표적인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C입니다. 비타민C는 채소 및 과일에 함유량이 많은 편입니다. 그중에 우리가 쉽게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과일이 바로 귤입니다. 귤은 평소에 가방에 넣어 다니거나 보관이 쉬운 편이라서 쉽게 섭취가 가능하고 맛이 좋아서 비타민C를 보충해 주기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배

배에는 루테올린이라는 성분이 있어서 기침과 가래를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감기에 걸렸을 때에는 배를 먹어주면 좋습니다. 또한 수분함량도 많은 편이어서 물을 마시는 효과도 같이 볼 수 있습니다.

 

3. 파 넣은 콩나물국

콩나물은 몸의 열을 내려주고 간 기능을 회복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C와 아스파라긴산과 섬유소도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감기를 다스리기에 좋은 음식입니다. 이 좋은 콩나물을 이용해 국을 끓일 때 파를 같이 넣어주면 더욱 좋습니다. 파에는 비타민과 칼슘 철분 등이 들어 있어서 위와 폐의 기능을 향상시켜줍니다. 특히 파뿌리에는 알리신이 많이 들어 있어서 혈액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4. 모과

모과는 만성화된 기침에 아주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모과 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기침감기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근육과 골격을 이루는 주요 성분인 칼슘과 미네랄, 철분 등이 풍부하게 있는 편이라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고 관절을 강화시켜주는 데 도움을 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