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광해군의 숨겨진 이야기 [광해] 정보와 줄거리
광해군 8년, 사라진 15일 간의 기록을 그린 영화 ‘광해’입니다. 역사 속 실존 인물이었던 조선시대 임금 `광해군` 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제작된 팩션 사극인데요. 개봉 당시 천만 관객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었던 만큼 아직까지도 명작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게다가 한국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 본상 후보에 오르기도 했죠.
줄거리는 왕위를 둘러싼 권력 다툼과 붕당정치로 혼란이 극에 달한 광해군 8년. 자신의 목숨을 노리는 자들에 대한 분노와 두려움으로 점점 난폭해져 가던 왕 ‘광해’는 도승지 ‘허균’에게 자신을 대신하여 위협에 노출될 대역을 찾을 것을 지시한다.
이에 허균은 기방의 취객들 사이에 걸쭉한 만담으로 인기를 끌던 하선을 발견한다. 왕과 똑같은 외모는 물론 타고난 재주와 말솜씨로 왕의 흉내도 완벽하게 내는 하선. 영문도 모른 채 궁에 끌려간 하선은 광해군이 자리를 비운 하룻밤 가슴 조이며 왕의 대역을 하게 된다. 왕이 되어선 안 되는 남자, 조선의 왕이 되다! 그러던 어느 날 광해군이 갑자기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엄청난 사건이 발생하고, 허균은 광해군이 치료를 받는 동안 하선에게 광해군을 대신하여 왕의 대역을 할 것을 명한다. 저잣거리의 한낱 만담꾼에서 하루아침에 조선의 왕이 되어버린 천민 하선. 허균의 지시 하에 말투부터 걸음걸이, 국정을 다스리는 법까지, 함부로 입을 놀려서도 들켜서도 안 되는 위험천만한 왕노릇을 시작한다. 하지만 예민하고 난폭했던 광해와는 달리 따뜻함과 인간미가 느껴지는 달라진 왕의 모습에 궁정이 조금씩 술렁이고, 점점 왕의 대역이 아닌 자신의 목소리를 내기 시작하는 하선의 모습에 허균도 당황하기 시작하면서 본격적인 영화의 클라이막스가 시작됩니다.
*출처-네이버 영화 정보
영화 속 등장인물
영화 ‘광해’ 는 독살 위기에 놓인 왕 “광해” 를 대신하여 왕 노릇을 하게 된 천민 “하선” 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개봉당시 신선한 소재의 영화 내용과 함께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력으로 영화의 호평을 이끌었는데, 주연배우들은 바로 이병헌 류승룡 한효주 심은경 장광 김인권 등 이름만 들어도 전국민들이 다 아는 화려한 캐스팅 라인업이었습니다. 영화계에서 내로라하는 배우들이 출연하니 당연히 연기에서는 구멍하나 찾아 볼 수 없었습니다. 특히나 광해의 역할을 맡았던 배우 이병헌의 연기력은 역대 최고라는 호평이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자칫 사극이라는 타이틀 때문에 무겁기만 할 수 도 있었던 영화를 웃음과 감동으로 영화 전체를 빈틈 하나 없이 이끌고 가는 그의 미친 연기력이 또 한번 돋보였던 명작이었다고 생각됩니다. 거기에 상대 배우 한효주의 아름다운 미모와 천진난만함, 명품 조연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력의 합이 정말 잘 맞았던 영화였습니다.
국내 해외 평가
2012년에 개봉된 영화이지만 아직도 국내 영화중에서 손에 꼽히는 명작중에 하나 입니다. 국내 네티즌들의 평가는 네이버 영화 평점 기준으로 9.25에 달하는 아주 높은 점수를 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국내에서 계속 꾸준하게 높은 평가를 받는 이유중에 하나는 국민들이 원하는 지배계층 혹은 상위계층의 모습이 담겨 있기 때문이 아닐까 싶습니다. 어지럽고 답답하고 분노를 일으키는 현실세계와는 반대로 백성을 하늘처럼 섬기고 정말 나라를 위해 일하는 올바른 왕의 모습, 국민들이 정말 듣고 싶어하는 말과 행동을 하는 지도자의 모습에서 우리나라 국민들이 아주 큰 감동을 받았던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의 평가는 미국의 아카데미 시상식의 본상에 후보로 올랐던 작품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영화 광해가 대한민국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 본상 후보에 오른 영화입니다.
이 작품은 사실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높이 평가하는 영화입니다. 평소에도 좋아했었던 영화배우 이병헌씨가 주연을 맡아서 더욱 관심을 가지고 보기도 했지만 작품의 완성도나 배우들의 연기력이나 어느하나 부족함이 없이 만족을 주었던 영화이고 몇 번을 봐도 감동을 받는 영화입니다. 요즘은 다양한 OTT를 통해서 쉽게 영화를 볼 수 있으니 혹시나 못보신 분들은 꼭 한번은 보기를 추천드립니다.
댓글